수년전 대학평생교육원 교육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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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단군사상(학회)과 연계 교육되던것으로
전문가양성 위주가 아닌 일반인교육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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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부터
원격치료까지 진도가 나갑니다.
임독맥-도인 기초
호흡-1회 1분, 지식 2분
구시-시각,공간합
속관 열면 영안이 트입니다.
염-척추 경맥개통, 의념 및 수의근을 통해서
하단전 개통, 대맥은 제외
상완,팔부위 -양맥과 음맥 개혈
중맥 제외
신침 -기를 환부에 걸어 놓음
12경락 -증상별 주혈위주
탁기소통
기풀이 -1법, 2법
임상
본인, 타인치유
기타
강 의 시 간 표
[민간전래 기수련, 기치료 2013-1학기] 학과 주임교수
교과목번호 | 교 과 목 명 | 분반 | 학점 | 수강대상 | 직 명 | 담당교수 | 수 업 일 시 | 강의실 | 학위명 |
1 |
비손(비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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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력(氣借/호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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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차력(용력/山借)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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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신명/神借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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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경맥트기/도인체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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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인체해부학(기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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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 진단법(정형외과적, 한의 -시진과 촉진 에 중점을 두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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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 12경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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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인체부위별 증상과 질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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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기치료, 교정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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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 정신능력 배양/신명 수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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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 수 계 획 서
[ ] [2013학년도 1학기]
교 육 목 적 | 웰빙시대의 힐링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관계되는 이론과 광범하고 정치한 응용 방법을 교수․연구 하여,국가 사회와 인류 공영의 이상 실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으며 이를 우리민족 전래의 기수련법인 비손/비나리와 차력에서 전해지는 숨(호흡)을 통해 실 현한다. | ||||||
교 육 목 표 | 1. 선조들이 남겨주신 전통문화를 계승,발전시킨다. 2. 사회적 지도력과 학문적 독창성을 계발한다. 3. 기치료분야의 전통적인 배경에 현대의학의 이론을 접목하여 보다 적확한 전문인재 배 출에 기여한다. 4. 깊고 폭넓은 인간 관계와 인격 완성, 자연에 감사하는 全인간화에 힘쓰게 한다. 5. 옛것을 배우고 익혀 미래의 사회를 선도할 능력을 기른다. 6. 지역, 국가, 인류 사회의 문화 발전에 이바지할 능력을 기른다. | ||||||
학 과 교 육 목 표 | 전통적 기수련실기와 이론교육으로 올바른 정신수련문화를 선도 해 간다. 기술적인것과 여러유형의 질병을 실제 치유할수 있는 기치료사를 양성하여 대체의학계의 발달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
교과목 번호 |
| 교과목명 | 기치료 전문가과정 | ||||
이 수 구 분 | 전공필수 | 학 점 | 3 | 시간(요일별) | 3:목요일 | ||
주 수강대상 | 1-2 | 부수강대상 | |||||
추천 선수과목 | 인체해부학 | ||||||
담당교수 | 성 명 | | E-Mail: | Home Page:www.도학.net | |||
소속학과 | 연구실 | 호 | 상담시간 | 목13시 | |||
직 위 |
| ☎ | |||||
교과 교육목표 | 기치료실기에 필요한 인체해부학 및 12경락 등 이론교육으로 올바른 증상 해석과 여러 유형 의 질병을 실제 치유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여 대체의학/기치료의 발달과 수강자 자신의 발전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 ||||||
교 과 목 개 요 | 인체해부학, 진단법, 12경락, 증상 및 질병, 비손수련과 호흡, 차력 등의 다양한 전통적 수련과 의학적 바탕위에 실기중심의 교육을 실시한다. | ||||||
수업방법 | 특정 질병을 선정하고 병리관계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그에 필요한 지식,이론과 실기테크닉을 숙달시켜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토론도 하고 질의 응답도하여 가장합리적으로 수련과 치료에 관한 제반 지식을 이해하고 연마한 바톤 테크닉으로 기를 통한 치유가 가능하게한다. | ||||||
학습평가 | ㉮ 중간고사: % ㉯ 기말고사: 80 % ㉰ 수시평가: 10 % ㉱ 출 석: 10 % ㉲ 과 제 물: % ㉳ 기 타: % (계: 100%) | ||||||
교 재 | ㉮ 주 교 재 : 비손과 호흡수련을 통한 기치료능력배양/ 천지인 도학 ㉯ 부 교 재 : 기와 인간과학/ 여강출판사 외 ㉰ 참고도서 : 일러스트 해부학, 정형외과적 진단법 등 |
[ ] [2013학년도 1학기]
■ 주별 학습 내용 | ||||
주별/단원별 | 교 수 내 용 | 수 업 형 태 | 기자재또는 재료,과제물 | 비 고 |
제 1 주 | 기의 정의, 실체를 이해한다. 오감을 통해 기감을 확장시킨다. 기 부리기/기운을 외부로 방사하거나 당겨오는,,, | 이론,실기 | 주교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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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주 | 관하기 - 초를 본다. 비손으로 집중의 정도를 높여간다 -기운증가와 질의 제고 진동유도법, 기 풀어내기 | 토의 및 실습 | 초(양초 3~4개 정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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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주 | 해부학 이론, 정형외과적진단과 한방적인 시진과 촉진법 숙달 두변부부터 - 흉,복부 - 배부(등,허리) 상지와 하지 | 이론,실기실습 | 해부학교재 인체해부도(전,측면과 후면 그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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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 주 | 12경락 숙지/ 폐경부터 시작 - 기의 유주도 이해와 더불어 각경락상의 중요 혈위,처를 짚을 수 있게 학습한다. |
| 12경락도 인체모형도 경락,혈 참고자료배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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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주 | 기차/호흡법 - 1단계 산차/ 발구름과 등치기 및 소리공부 음양오행의 이해, 활용 -오장육부에, 실생활에,,, | 토의 및 실기 | 오디오,테입 준비(설장구 음악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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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주 | 각종질병에 관한 기전이해, 원인파악 기치료법 1 - 전체기운 정리 기치료법 2 - 부위별 기운다루기 | 이론,실기실습 | 부교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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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 주 | 기의 보법과 사법 오행의 생,극에 따른 부위별 테크닉 익히기 | 실기, 토의식 | 주교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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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 주 | 심법으로 치유하기 | 실기실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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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주 | 구시능력을 키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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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0주 | 언어를 통해 기운다루기(보하거나 사해서 치병케) | 실기 | 오디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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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주 | 경맥열기 - 임맥유통,독맥유통 지기받기,천기받기 | 실기실습 | 간편한 트레이닝복 착용/요가메트 부수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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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2주 | 상근계(근육과 인대층 등) 치유능력- 서근활혈 목적 골격계(척추지롼/ 디스크 협착 등)치유능력 - 정체목적 기를 통한 자세와 장부의 실조증세 교정/ 좌우평형, 기운중화 시키기 |
| 참고자료 배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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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주 | 止感과 調息 禁觸, 개혈, 단절된 기운 잇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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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주 | 개운하기/ 기운을 보내어 운을 열어준다. 신명수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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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주 | 시험; | 이론과 실기시험 | 문제지 배부 - 채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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